내 CD로 나만의 휴대폰 벨소리 만들기 :: 2007. 9. 14. 12:09

드디어 2년 만에 휴대폰을 교체했다. 모델은 LG-KV4200, 흔히들 말하는 샤인폰.

휴대폰을 바꾸고 나니 벨소리도 교체하고 싶은데 비용이 너무 나온다. 벨소리 비용에 다운로드 비용까지. 더군다나 내가 원하는 벨소리는 별로 있지도 않다

그럴바에 까짓거 집에 있는 CD로 내가 만들어서 넣으면 되지 하는 생각에 한 번 정리해보았다.

1. 준비할 프로그램.

* CD 추출 프로그램 - 나의 경우는 CD 추출 프로그램으로 Exact Audio Copy를 쓴다. 굉장히 편리하게 소장하고 있는 CD를 WAV 파일이나 MP3 파일로 추출할 수 있다. freedb까지 지원하여 taging 작업도 자동으로 해준다. 다운로드 받기

* 웨이브 편집 프로그램 - 인터넷 상의 여러가지 웨이브 편집 프로그램을 구하면 된다. 나 같은 경우는 예전 486 시절부터 써왔던 GoldWave로 작업한다. 다운로드 받기

* WAV 파일을 휴대폰 벨소리 파일로 변환하는 프로그램 - 우리나라의 거의 모든 휴대폰은 야마하의 LSI 형식의 벨소리 파일을 이용한다. Wave Sound Decorator를 이용하면 손쉽게 내 휴대폰의 사양에 맞는 벨소리 파일로 WAV파일을 변활할 수 있다. 다운로드 받기

2. 작업 방법

필요한 모든 프로그램을 다운받고 설치한 후

Exact Audio Copy 프로그램으로 CD에서 원하는 곡을 WAV로 추출한다.

Exact Audio Copy로 WAV 추출

CD를 컴퓨터에 넣고 프로그램을 실행한 후 상단의 WAV 버튼을 클릭한다.

WAV 추출 완료

WAV 파일 추출 완료.

GoldWave 프로그램으로 벨소리로 원하는 부분을 편집한다.

GoldWave로 편집하기

원하는 부분을 잘라낸 후 Equalizer로 효과를 주거나 Fade In, Fade Out으로 벨소리를 편집한다.
길이가 너무 길면 휴대폰에 들어가지 않으니 적당히 20~30초 사이로 저장한다.

Wave Sound Decorator로 내 휴대폰에 맞게 변환한다.

Wave Sound Decorator로 변환

각자의 휴대폰 사양에 맞게 Resample한다. 샘플링 주파수가 높을 수록 파일의 크기가 커지니 휴대폰에 들어갈 수 있도록 적절히 조절한다. 휴대폰 사양에 따라 Mono와 Stereo도 조절한다.
아래의 사양에 맞춰 조절한 후 미리듣기로 들어보고 맘에 들면 mmf 파일로 저장한다.

                                주파수              채널
40화음   : MA-3   4000Hz ~ 16000Hz   Mono
64화음   : MA-5   4000Hz ~ 24000Hz   Mono
             MA-5   4000Hz ~ 12000Hz   Stereo
128화음 : MA-7   4000Hz ~ 48000Hz   Mono
             MA-7   4000Hz ~ 24000Hz   Stereo


변환이 끝나면 각자의 폰에 맞는 방법으로 벨소리를 전송한다.
휴대폰제조사의 홈페이지에서 USB 드라이버를 설치하고 관리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벨소리를 전송할 수 있다.